티스토리 뷰

목차



    포천누수의 원인은 노후된 배관이 강한 압력으로 터진 겁니다. 상황 필수 체크!(동두천/연천)

    배관굵기는 25짜리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그러한 배관이 완전히 바삭바삭하게 으스러집니다. 원인인 무엇일까요?


    계량기를 틀어보니 이렇게 위로 물이 올라옵니다. 그것도 곳곳으로 올라오네요. 그렇다고 바로 이곳 아래에서 포천누수가 되는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저희가 재작년에 이곳에 누수설비를 한 적이 있어서 배관이 어떻게 놓여있는지 대략적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사각형으로 보이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그곳이 지난 번 저희가 누수설비를 했던 곳입니다. 그런데 왜 다시 문제가 되는 걸까요?


    사실 지난 번에도 이곳 배관의 전체적인 상황이 굉장히 부실했습니다. 다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드렸는데 2년도 안돼 인근에서 문제가 생긴 겁니다.

    지난 번에는 아스콘도 비교적 멀쩡했는데 이번에 보니 곳곳에 금이 가있네요. 나중에 파쇄하면서 알게 됐지만 아스콘도 단단하지 않고 아랫부분이 끈적끈적하네요


    이제 청음식으로 누수탐지에 들어갑니다. 워낙 크게 누수가 크게 생긴 곳이라 찾기가 괜찮을까 했는데 탐지를 해보니 금새 누수지점이 찾아지네요

    전체적으로 지반이 단단하지 않고 약간 물렁거린다는 느낌입니다. 지난 번에 옆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이곳으로 소방차가 온적이 있는데 배관이 약해질대로 약해진 상황에서 큰 차량이 가하는 압력으로 인해 결국 배관이 터져 버린 것 같습니다.


    이제 굴착을 하도록 합니다. 이곳도 족히 1미터 이상은 파들어가야 합니다. 여기는 굴착이 용이하지는 않습니다. 자갈이 많이 들어있어서 삽질이 편하지는 않네요

    이날도 날씨가 너무 더운데 장화까지 신어야 되니 이곳이 정확한 누수지점이기를 바라며 열심히 작업합니다


    이 날을 위해 뿌레카를 두대 사용했습니다. 큰 것을 두대 사용해서 두명이 한번에 파쇄에 들어가니 진도가 이전보다는 훨씬 빠릅니다

    지난 번에는 이곳에서 작업을 할 때 여러 곳을 굴착했던 기억이 나네요. 당시에는 아 공장의 배관설비 현황을 잘 몰랐지만 지금은 알고 있기 때문에 공정이 편합니다


    파들어가는 과정에서 갑자기 아래가 뻥 뚫린 부분이 나타나네요. 아래의 흙이 쓸려 내려간 것 같습니다. 다행인 것은 굴착 과정에서 다른 배관들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지난 번에는 하수관에 전선까지 나왔습니다


    확인차 계량기를 틀어보니 물이 이렇게 순식간에 차오릅니다. 여기가 확실하네요. 여기에서 발생한 누수가 옆부분으로까지 흘러가면서 지면으로까지 넘쳐 흘러나왔던 겁니다.

    일반적으로 물은 땅속으로 들어가는데 여기는 누수량이 너무 크다보니 위로까지 차오르는 거였습니다


    위치를 확인한 후 계속 굴착에 들어갑니다. 목적지까지 온 것은 같습니다만 아직 배관이 나타나지는 않네요.

    흙이 갈수록 단단해지네요. 결국 작은 뿌레카로 부수면서 들어갑니다.


    이제 파들어갈수록 흙도 질어지네요. 결국 배관이 드러났습니다. 손으로 만져보니 배관의 윗부분이 푹들어가 있습니다. 저희가 삽으로 찍은 것이 아닙니다. 손으로 만져보니 크랙이 만져지네요.

    계량기를 틀어서 상황을 다시 확인해 보니 아래 동영상 같습니다
    1


    이제 새로 교체할 배관을 준비합니다. 교체할 배관 길이는 50센티미터 가량입니다. 넉넉하게 교체를 하긴 합니다만 남아있는 배관도 건강한 상태는 아니네요

    다음 번에도 누수가 발생하면 전체적으로 배관을 교체해야 합니다. 그래서 책임자분과 비용도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문제가 되는 배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관이 부서져있으니 물이 크게 안 샐수가 없네요

    배관을 새로 교체한 후 확인시켜 드립니다. 그리고 복구 작업에 들어갑니다. 이번에는 지난 번 같은 어려움은 없었기 때문에 바로 마감하겠습니다


    역시 복구는 게눈 감추듯 빨리 진행합니다. 흙을 어느 정도 채운 후 밟아가면서 다지고를 반복합니다. 몰탈은 이 공장에 가지고 계신 것들이 있네요. 가져다 주셔서 그걸 사용하기로 합니다


    바닥 미장을 하는 동안 다른 한명은 이제 현장을 정리하고 연장도 챙깁니다. 공정은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단지 날씨가 워낙 더워서 쉬엄쉬엄 작업했습니다


    바닥 미장은 이 정도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추후에 얼마를 더 사용하실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계량기도 25짜리라 수압이 강하기 때문에 다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포천누수설비 작업은 모두 마감이 되었습니다. 갑작스럽게 큰 누수가 발생했는데 잘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이번에는 가스식 탐지기도 가져왔지만 청음식 만으로 찾아냈습니다. 이번에는 가스식탐지기가 도움이 안됐을 겁니다. 기존에 물이 올라오는 곳으로 가스가 다 빠져 나가겠죠. 상황에 따라 맞는 연장과 도구들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 찾아 오겠습니다

    함께 보실 수 있는 현장은 바로 이곳입니다

    https://m.blog.naver.com/juhuisuo/222775822636

    양주누수탐지 광적면 공장천장누수 두 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포천설비업체/연천누수설비

    양주누수탐지 광적면 공장천장누수 두 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은?(포천설비업체/연천누수설비) 지난 시간에...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