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양주누수탐지 고읍동 상가에 다시 발생한 천장누수 원인찾으려 가스탐지기까지...(포천수도설비/동두천화장실누수)

    지난 달에 양주누수탐지 고읍동 상가현장을 보여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1달이 채 되지 않아서 다시 연락이 왔네요. 최근 이틀동안 갑자기 바닥이 더 젖어들어온 다는 것이었습니다

    https://m.blog.naver.com/kcb1935/222752230153

     

    고읍동 상가 양주누수탐지 복도가 점점 젖어가고 있어요. 원인은 과연 어디?(동두천/의정부/포천

    고읍동 상가 양주누수탐지 복도가 점점 젖어가고 있어요. 원인은 과연 어디?(동두천/의정부/포천수도설비) ...

    blog.naver.com


    당시에는 저희가 이쪽저쪽 공기압테스트까지 하면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에 또 확인을 하고 공사를 마쳤는데 누수가 다시 생겼다니 참....

    그래서 바로 현장으로 달려갔습니다.


    문제의 가게는 3층입니다. 그런데 양주누수로 인해 2층 천장도 영향을 받으면서 2층 바닥으로 물이 떨어져서 통으로 받고 계시네요.

    공기압테스트부터 시작해서 천장상태까지 확인을 할겁니다.


    3층으로 올라가보니 확실히 지난번 보다 바닥이 많이 젖어 있네요. 분명어디에선가 다시 누수가 발생한 겁니다. 하지만 꼭 양주 배관누수가 원인일거라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수관쪽 역시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사다리를 타고 2층 천장을 열어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크랙이 많이 보이고 그곳으로 천장누수가 심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이곳도 크랙방수를 해야할 것 같네요


    크랙을 타고 곳곳으로 누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이 규칙적으로 떨어지는 걸로 보니 누수가 맞네요. 그러면 3층 어디에서 과연 물이 떨어지는 걸까요? 참 난감했습니다. 누수탐지기로 곳곳을 알아봐도 이 시간은 옆 가게가 노래방이라 소리때문에 정확한 누수음을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시간도 저녁으로 향해가고 있어서 결국 다음 날 다시 방문드기로 합니다


    이제 다음 날이 되었습니다. 옆 가게가 다시 영업을 시작하기 전에 누수범위를 축소하고 가능하면 발견까지 해야 합니다. 지난 날에 현장을 떠나기 전 3층으로 들어가는 벨브를 잠그고 갔는데 다음날 보니 2층에 물이 안 떨어져 있네요

    천장누수의 원인은 3층의 배관누수였습니다


    바닥에서 올라오는 배관은 문제가 없기 때문에 중간 밸브를 잠그고 시작합니다. 그래도 모르기 때문에 다시 한번 공기압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역시나 문제가 없네요. 그리고 이제 3층으로 들어가는 배관들에 공기압을 연결했습니다. 그런데...

    공기압이 미세하게 떨어지네요. 한번에 훅하고 빠지는 건 아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공기의 양은 확실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 역시 가게 내부에 화장실이 여러 개이다 보니 범위 축소가 시급합니다. 그레서 가스식탐지기를 사용해 범위를 축소해보기로 합니다.

    사실 이번 공사에서는 가스식탐지기가 큰 일했습니다


    다음 시간에 보시겠지만 가스를 주입하기 전 우선 가장 의심이 되는 바닥 타일을 몇장 파쇄했습니다. 그리고 가스를 주입한 후 누수여부를 해봅니다

    그런데 바닥에서는 소리가 안 나는데 벽에서 소리가 잡히네요


    역시 누수는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발생합니다. 집주인 분께 확인시켜드렸습니다. 지난 번에는 문제가 없던 곳에서 양주누수가 발생한 겁니다. 양주누수탐지 이번에도 성공입니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지점을 단정하긴 이릅니다. 흥미로운 건 이 댁은 주방수도에 온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죠. 이점을 근거로 정확한 지점을 잡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은 다음 시간에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