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양주광적면 이전에 교체해드린 대변기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 이유와 오수관연결설비/화장실공사


    이곳은 지난 번 화장실 오수관공사로 소변기와 대변기를 시공한 양주 광적면의 한 공장입니다. 지난 번 시공을 할때 이미 부탁을 하셨던 또 다른 공사가 있어서 이번에 시공하고 왔습니다.

    
    무슨 이유에선지는 확실히 기억이 나지 않는데 오른쪽 화장실 오수관을 끊어 놓은 상황에서 흙을 묻어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화장실 사용이 안되는 거죠. 물을 내려도 내려가지 않는 상황이 당연히 생기게 되는 겁니다.

    이 화장실 대변기도 저희가 교체를 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추후에 공사를 한 번 더 하신 후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땅을 다시 파고 끊어져 있는 오수관을 다시 연결해 줘야 합니다. 관건은 얼마나 깊게 묻혀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땅파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을 예상해 봅니다.

    저희가 사용하는 가장 큰 뿌레카를 사용하고 있는데 잘깨져 나오지는 않네요. 윗부분의 콘크리트를 파쇄한 후, 흙을 파내야 합니다.

    
    오수관을 이미 가져다 다음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수관의 굵기는 100미리이며, 이번 공사를 하면서 걱정이 되는 부분은 오수관 교체가 용이하기를 간절히 바래 봅니다.

    처음에는 아래의 사진처럼 이만큼의 넓이 정도로 파들어가면 작업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오수관이 비교적 얕은 곳에 묻혀있어서 금새 발견했습니다. 이쪽저쪽 관들을 다 찾아놔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넓이보다 좀더 넓게 파야 되겠습니다.

    이미 부동전교체를 하면서 땅 파는데는 적응이 됐기 때문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네요. 단, 이번 현장은 흙속에 굵직한 돌들이 많이 있어서, 삽질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관들이 속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전기선들도 발견되다보니 굴착을 하면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상수도공사와 같은 넓은 범위의 시공을 할 경우에는 당연히 중장비가 동원이 됩니다만 항상 염려가 되는 것은 어느 정도의 깊이에 다른 관들이 매설되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항상 신중하게 조심해서 작업을 합니다. 이번 현장은 중장비가 아니라 수작업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화장실에서 나온 오수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동안 무거운 흙에 눌려있어서 그런지 오수관이 약간찌그러져 있습니다. 연결관을 삽입할때 여기를 최대한 신경써야 합니다.

    연결소켓은 45각으로 준비합니다.

    
    본드를 충분히 발라준 후 끼워야 다시 튀어나오지 않습니다. 반대편에도 구멍을 뚫어서 연결한 오수관이 들어갈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기조의 오수관 안에 흙이 들어가 있어서 물을 내려서 들어가 있는 흙을 꺼내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새롭게 연결한 오수관이 잘 삽입된 것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우레탄 실리콘을 연결한 관 주위를 마감해 줍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온전히 시공이 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공은 총 작업 시간이 3시간 좀 더 걸렸습니다. 오후 1시 경이 되니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 누수 여부가 없는지 화장실로 가서 물을 내려봅니다. 이제는 다시 아무 문제없이 배수가 잘 되네요. 변기도 다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을 알아보신다고 변기를 때어 냈던데 그것도 다시 백시멘트로 발라주었습니다.


    이제 흙으로 다시 덮어줍니다. 요즘은 날씨가 비교적 따뜻한 편이라 확실히 일을 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제 입동도 지나면서 점점 날씨가 추워질텐데 슬슬 옷도 두껍게 입고 작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몰탈은 한포 반이 사용되었습니다. 안쪽 화장실도 벡시멘트를 바른 후 간단히 주변을 청소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모든 공사가 잘 끝났네요.
    연장 정리하고 떠날 준비합니다.

    
    함께 보실 수 있는 현장을 추가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현장은 공장이었지만 상가에서는 아래 현장과 같은 양주누수탐지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혼자 쓰는 건물도 아니고 여러 가게가 함께 사용하는 상황에서 우리 가게에 누수가 발생하면 정말 곤란하죠.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https://m.blog.naver.com/juhuisuo/222756864704

    복도가 점점 젖어드는 양주상가누수탐지 공기압체크로 단박에 찾아냈네요. 문제의 누수는 바로

    복도가 점점 젖어드는 양주상가누수탐지 공기압체크로 단박에 찾아냈네요. 문제의 누수는 바로 이곳! (동두...

    blog.naver.com